Tuesday, November 13, 2012

못난이의 도전 73

해외에서 교수를 한다는게 멋있어 보이는지
가끔 "조언을 구하고 싶다"라거나 "멋지십니다"라는 등등의 메일을 받는다. 그러나 정작 백조의 물 속 발길질을 하며 사느라 사는 거 자체가 정신없는 나는 그런 종류의 칭송이 거북하기만 하다.

어느 날 수업 주제는 "한국에서 중남미의 이미지"와 관련된 것이었다. 조교학생에게 관련 자료를 찾으라 해놓고 나는 다가올 국제학술대회에 쓸 점심주문을 하는 중이었다. 한인슈퍼에 전화해서 "빈대떡은 얼마에요, 동그랑땡은요? 어? 작년보다 값이 올랐네요? 냅킨 서비스 되나요? .........등등등등"

그때 이메일이 왔다. "독보적인 업적을 쌓으신 교수님으로부터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조교에게 이 얘기를 해주며 물었다. "얘, 사람들이 지금 내가 빈대떡 값 계산하고 있는걸 보고도 이런 소리가 나올까?" 조교 녀석 왈, "흠.. 오늘 수업은요, 중남미에 대한 잘못된 이미지가 아니라, 교수님의 '성공적인 이미지'의 허상에 대해 수업해야 하지 않겠어요?

못난이의 도전 74
못난이의 도전 72



No comments:

Post a Comment